공정언론감시단, ‘제3회 공정언론 대 토론회’ 개최

20일 오후 2시부터 광주문화재단 소극장…유튜브 라이브 송출


실생활 속에 녹아든 사이비 언론의 척결과 불공정한 행정을 타파하기 위한 토론회가 경기도 광주에서 열린다.


순수 NGO 성격의 민간단체인 ‘공정언론감시단(이하 감시단)’은 오는 20일(토) 오후 2시부터 광주시문화재단 남한산성아트홀 소극장에서 ‘제3회 공정언론 대 토론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사전 여론조사를 통해 알아본 경기도민들이 체감하고 있는 언론과 행정의 신뢰도를 공개하고 돌출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논의한다.


이번 토론회를 위해 감시단은 조사전문기관이 ㈜베스트사이트에 의뢰해 경기도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언론과 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조사했다.


감시단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도내 31개 시ㆍ군 중 가장 주민들의 신뢰를 받은 자치단체 3곳과 반대로 가장 신뢰를 받지 못한 자치단체 3곳을 선정해 ‘BEST 행정상’ 및 ‘WORST 행정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특히, 토론회에 앞서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감시단 관계자는 “앞서 두 차례에 걸친 토론회를 통해 사이비 언론에 대해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려고 노력했지만 부족함과 어려움이 많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이번 토론회에서는 시민들이 체험하고 있는 정도를 실제 파악함으로써 실질적인 대안책을 마련해 볼 예정”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토론회는 1부 사이비 언론 진단, 2부 불공정 행정 진단, 3부 시상식 등 총 3부로 진행되며, ‘공정언론국민감시단’ 공식 유튜브(https://url.kr/o5atz3) 채널을 통해 라이브로 송출될 예정이다.


한편, 감시단은 지난 2020년 창단된 이후 이듬해인 2021년 5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사이비언론의 폐해를 알리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